한자를 빌어 인명, 지명, 관명 들을 표기한 것이다.(자국어 표기의 첫 단계이기도 하다)②이 표기법의 원리는 표음적 기능(음독자)과 표의적 기능(석독자=훈독자)의 두 가지이다.③표음적(表音的) 기능은 한자의 육서(六書) 중 가차(假借)의 원리에 통하는 것으로 완전한 독창이라 할 수 없다.④표의적(表
이미 아득한 고대에 우리 민족은 문자 사용에 있어 남다른 재능을 보였었다. 여기서 무엇보다도 먼저 지적해야 할 사실은 우리나라가 바로 중국에 이웃하여 동아시아에서는 가장 오랜 문자인 한자에 일찍 접할 수 있었다는 사실이다. 물론 중국에 이웃한 민족은 여럿이 있었으나 우리 선조가 누구보다
Ⅰ. 서론
한민족은 반만년의 오랜 역사를 가진 민족이므로 그 기간에 여러 가지의 기록을 남겼다. 그 기록에 쓰인 문자는 거의 전부가 중국에서 들어온 한자다. 그러나 우리 민족은 그 한자를 우리가 쓰기에 편리하도록 다소 변경시켜 여러 가지 사용법을 만들어 사용했다.
지금까지 어떤 호기심도
한자'라는 문자가 정착되어 쓰이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우리 나라는 아직 문자를 갖지 못하였고 신라 시대에 들어와서야 우리의 글자도 아닌 한자의 소리와 뜻을 빌어와 우리말로 표기하는 향찰을 신라시대의 승려인 설총에 의해 임금을 비롯한 귀족 계층과 승려 그리고 일반 백성 등 다양한 계층에 걸
한자라는 상형문자가 된 것이라고 보는 견해가 옳을 듯하다.
2. 본론
2.1 한자의 구성 형태
중국의 고대 언어는 한자의 구성 형태에 육서(六書)라는 원칙이 있다. 그 예로 동한(東漢)때 허신이 지은 설문해자서(說文解字書)에서 보면 육서란 지사, 상형, 형성, 회의, 전주, 가차로 구성된다고 지적했
서론
한국인으로써 ‘한글’을 자랑스럽게 여기지 않는 사람이 있을까? 하지만 한편으로
‘한글’은 어떤 문자이고 우리말은 어떤 말인지 쉽게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과연 얼마나 될까? 순전히 모국어로만 수십 년을 살아온 나로서도 선뜻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이다. 아마 등잔 밑이 어둡다는 말
Ⅰ. 한자(한문)의 특징
문자는 사상과 감정을 나타내며, 말을 기록하는, 일정한 체계를 갖춘 일종의 부호이다. 따라서 모든 문자는 쓸 수 있는 형태[ 形]를 갖추어야 하며, 말을 기록하는 수단이므로 읽을 수 있는 소리[音]가 있어야 하고, 사상과 감정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뜻[義]을 지녀야 한다. 이 세
4)소전(小篆)
진나라는 진시황이 천하를 통일한 후 문자표준화정책을 실시하여 대전을 기초로 한 소전을 만들었다. 즉 은나라의 갑골문,서주의 금문,통일이전 진나라의 대전,그리고 소전으로 이어지는 한자자체의 정통을 이어갔다. 소전은 문자표준화사업을 통하여 당시 불일치하던 대전과 고문을 통
한자에 좀더 깊이있게 다가가보고 싶었던 것이다.
중국인들은 한자를 단순한 글자로만 인식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그들에게는 한자로 이루어진 고유의 예술 세계도 가지고 있다. 서예가 그것이다.
따라서 이 논문은 한자를 예술적으로 표현할 수 있었던 근거도 함께 찾아보고자 한다.
2. 연구